2.18 오늘의 리뷰.청약.줍줍.요약
안녕하세요, 부동산 리뷰해주는 남자, 부리남입니다. 2022년부터 오늘의 줍줍요약(무순위청약, 선착순계약)과 청약요약(아파트,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민간임대)을 통합합니다. 대신, 오늘의 리뷰로 매일 찾아갑니다. 매일 1~2개의 단지를 리뷰합니다. 단지별로 리뷰링크와 간단한 소개를 남깁니다. 해당 날짜는 1순위청약일 기준입니다. 지역별 당첨커트라인을 다루는 '가점여지도'는 매주 금요일에 업로드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리뷰를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부리남이었습니다.
청약홈 청약일정
지역별 당첨커트라인
가점여지도입니다. 2달을 맞이하는 시점, 가점여지도의 빈칸이 채워지고 있습니다. 최근 분양했던 힐스테이트 몬트레이를 기준으로 예상과 실제커트라인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다행이도 효용성이 있네요. 앞으로 더 연구하여 좋은 지표를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리뷰
신영지웰 에스테이트 개봉역입니다. 개봉역 2번출구까지 2분입니다. 개봉역을 통해 영등포역 10분, 용산역 20분입니다. 공급이 부족한 서울의 분양단지입니다. 주변은 대부분 노후단지로 신축수요가 높습니다. 59타입 위주지만, 101세대를 공급합니다. 하지만, 8.27억. 북서울 자이폴라리스의 59타입이 7.55억이었습니다. 청약해야할까요? 말까요? 안전마진과 필요한 현금, 예상 가점 커트라인을 계산해봅니다.
청약 요약
2월 18일~21일
파주 운정 A33 우미린입니다. 이번 민간사전청약의 대박 단지입니다. 초품아, 그리고 GTX 운정역과 도보권은 아니지만, 가깝습니다. 게다가 사전청약의 이점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단지인데요. 안전마진은 4억이상입니다.
양주회천 A20 대광로제비앙2차입니다. 민간사전청약이 시작된 후 3번째 공고로 파주에 이어 양주회천이 공개되었는데요. 처음으로 추천드리지 않는 단지입니다. 이 단지는 왜 민간사전청약을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었는 지도 의문입니다. 그런데요. 입지는 괜찮습니다.
힐스테이트 도화 더 테라스입니다. 정비사업이 활발한 도화지구에 들어서는 600세대의 오피스텔입니다. 전국청약이 가능하고, 재당첨제한도 없고, 중도금대출은 60%가 가능합니다. 조식딜리버리와 펫케어 등의 컨시어지 서비스가 눈에 띕니다. 교통 호재로 부평연안부두선이 있는데요. 단지와 거리를 재봅니다.
2월 22일
포항자이 디오션입니다. 익숙한 네이밍으로 속초 디오션 자이가 2020년에 성공적으로 분양했고, 현재 최고 프리미엄만 6억에 달합니다. 송도, 해운대에서는 흔할 수 있지만, 타지역에서는 바다뷰를 45층의 고층으로 바라보는 단지가 많지 않습니다. 바다조망뿐만 아니라 통학이 용이하고, 롯데백화점을 도보로 이용가능합니다. 또, 비규제지역이라 전매가 가능하고, 발코니 무상확장입니다.
지제역 푸르지오 엘리아츠입니다. 평택 지제역은 1호선과 SRT의 환승역입니다. 수서역까지 22분, 동탄역까지 11분입니다. 게다가 KTX와 복합환승센터가 예정되어있습니다. 단지 주변으로는 통복천이 흐르고, 2019년 준공된 세아초등학교로 배정됩니다. 821세대로 84타입 분양가는 5.35억입니다.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영등포입니다. 여기 리뷰를 기다리신 분들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156세대 중 106세대가 일반공급으로 나왔습니다. 나홀로 아파트지만, 안전마진이 6억에 달합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전매제한과 이전같지 않은 대출규제일텐데요. 59타입 분양가는 6.71억입니다.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4차입니다. 1319세대 중 687세대가 중도금대출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부진했던 송도 럭스 SK뷰의 경쟁률은 대출 때문이라는 평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반등할 수 있을까요? 쉽지는 않아보입니다. 최근 분양했던 단지들과 달리 조망권에 대한 프리미엄은 제한적으로 보입니다. 직방3D투어를 통해 조금더 알아봅니다.
오산 세교 한양수자인입니다. 지역주택조합으로 786세대 중 127세대가 일반분양으로 나왔습니다. 오산 세교 지구의 끝자락에 위치하였습니다. 작년 6월에 공급했던 더샵 오산엘리포레와 인접합니다. 입지는 아쉽지만, 가격때문에 다시 봅니다. 4.72억입니다. 아직 6억이하 수도권 단지들은 눈여겨 볼만합니다. 다만, 84타입이 많이 남아있지 않네요.
2월 23일
내포 모아미래도 메가시티 2차입니다. 내포의 분양성적은 항상 민망합니다. 개발계획이나 분양가가 참 착해서 좋은 곳이지만, 공급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청약에는 항상 미달입니다. 무순위청약이나 선착순계약에서도 자주 만날 수 있는데요. 이후에는 사실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없을 것입니다. 한번 관심을 가져보았습니다. 반전있습니다. 이번에 공급하는 메가시티2차는 836세대로 84타입 분양가는 3.3억입니다.
3월 2일
힐스테이트 구리역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립니다. 로또 6억 단지입니다. 반드시 청약해야 할 곳입니다. 8호선 구리역, 구리초등학교, 롯데백화점이 단지를 포위했습니다. 숨막혀서 가격이 올라갑니다. 일반공급 예상커트라인과 생애최초로, 신혼부부특공으로 어디를 지원해야할 지, 현금은 어느정도 필요할 지 계산해봅니다.
줍줍 요약
2월 21일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입니다. 705세대 중 263세대나 줍줍으로 나왔습니다. 84타입은 52세대 중 17세대가 나왔습니다. 4.38억으로 한달전 분양했던 서희스타힐스보다 3800만원이 갑자기 뛰어서 많은 분들이 당황했던 곳입니다. 스타필드 안성점과 가깝지만, 도보거리는 아닙니다. 차량으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출퇴근은 용이합니다.
e편한세상 신곡 파크프라임입니다. 650세대 중 28세대가 줍줍으로 나왔습니다. 최초 청약 당시에도 의정부역과 먼 단지가 6억을 넘겨 욕을 먹었던 단지입니다. 결국 줍줍으로 나왔지만, 요새 트랜드인 민간공원특례사업으로 공급되는 단지이고, 초중고등학교가 모두 가깝고, 고층세대도 많이 남아있어서 눈여겨 볼만합니다. 특히 모두 84타입으로만 구성되어있고, 주변이 모두 구축인 가운데, 신축공급이라 향후 재평가 받을 곳으로 보입니다.
하남 힐즈파크 푸르지오 3단지(3BL)입니다. 줍줍으로 단 1세대. 98타입이 5.44억입니다. 11층이고, 초등학교와 연결되는 302동이라, RR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도금대출이 없어 바로 전세를 줄 수 있습니다. 5억 로또단지입니다. 줍줍 공고시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내용 위주로 다루어보았습니다.
우방 아이유쉘 에스티지입니다. 948세대 중 단 2세대만 줍줍으로 나왔습니다. 펜트하우스로 148P타입입니다. 네이버 지도와 호갱노노로 해당 면적으로 필터링을 해보면, 평택까지 가야 1곳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그나마 115타입입니다. 희소성이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합니다. 사실, 이 단지에 흥미를 느낀 것은 줍줍이 2세대만 나와서였는데요. 대거 미분양이 나왔던 단지입니다. 하지만, 비밀이 있었는데요.
부천 원종 길성 그랑프리텔입니다. 3차 줍줍입니다. 지난번과 달리 이번에는 소진이 많이 되었네요. 5세대가 남았습니다. 원종역 유일한 신축세대입니다. 지하철이 없던 곳이, 올해 5월 개통되는 서해선을 시작으로, 원종홍대선(2호선)까지 더블역세권으로 변모합니다. 원종동은 가로주택정비사업이 활발한 곳입니다. 서울의 모아주택같은 사업이 없다면, 대부분 작은 세대수로 공급될 예정입니다. 그런 점을 감안한다면 길성그랑프리텔의 178세대가 작아 보이지는않습니다.
단톡방 및 채널 안내
함께 부동산을 공부하는 단톡방 문은 매달 2일에 열립니다.
2022년 단톡방 정원은 500명으로 줄일 예정입니다.
별도 공지없이 3월 2일 비밀번호 해제합니다.
오픈시간은 대체로 04-10시 사이입니다. 00시부터 대기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부의 사다리 : https://open.kakao.com/o/gO3aTU6c
단톡방에 참여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채널추가를 통해서 오늘의 청약요약, 줍줍요약, 리뷰단지 소식을 매일 전달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의 사다리 : http://pf.kakao.com/_aAkAb
주의사항
1. 게시자 : 부리남은 청약강사나 청약전문가가 아니며, 강의나 출판에 관심이 없습니다. 댓글을 통한 출판사나 학원의 강의요청은 정중히 거절합니다. 모집공고와 분양홈페이지를 기반으로 포스팅을 합니다. 자주 틀립니다. 틀린 부분을 알려주시면, 수정합니다.
2. 투자 : 부리남 개인적인 의견이니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 저작권 : 본 포스팅을 무단복제한 경우, 사전안내없이 네이버/다음에 신고합니다. 계정정지나 삭제의 불이익이 없도록 무단복제는 주의 부탁드립니다.